사랑니발치

사랑니발치

사랑니의 문제점

  • 모든 사랑니가 문제를 일으키는 것은 아니나 사랑니와 두번째 큰 어금니 사이에  음식물이 끼어 염증을 유발하거나, 잇몸에 염증이 일어나는 지치주위염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따라서, 발치를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치료법

사랑니 발치 수술에는 엑스레이와 CT등을 통한 올바른 정밀 진단을 통해 통증과 부종을 최소한으로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치료 및 통증에 관한 공포가 큰 경우 수면마취를 통한 발치도 가능합니다.

사랑니가 삐뚤게 나는 경우
사랑니가 삐뚤게 자라면 다른 치아를 밀어 치열이 불규칙해 질 수 있습니다. 또한 치아와 사랑니 사이, 잇몸 등에 음식물이 끼어 부패될 경우 충치나 염증이 유발될 수 있으며 구취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사랑니가 누워서 자라는 경우
사랑니가 누워서 자랄 경우 어금니 뿌리를 압박해 염증 등의 문제를 일으키거나 어금니와 사랑니 사이에 음식물이 잘 끼이게 되어 충치와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염증이 심해지면 심한 통증과 함께 뺨이나 편도선, 림프선이 부을 수 있기 때문에 염증이 유발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랑니가 겉으로 보이지 않는 경우
사랑니가 매복되어 있는 경우는 흔하지 않지만, 치아를 둘러 싸고 있는 치배(치아주머니)에 물이 차서 물혹이 되거나 세포가 변형되어 사랑니 주변 뼈를 점점 흡수 할 수도 있습니다.

전후사진

사랑니 FAQ

사랑니에 대해 자주하는 질문을 모아두었습니다.

사랑니는 반드시 뽑아야 하나요?
사랑니는 좁고, 충분치 않은 공간에서 나는 치아이기 때문에 턱이 좁은 현대인은 대부분 제대로 나오지 못합니다. 어금니 쪽으로 기울어지거나 아예 수평으로 누워서 자라게 되면 신경을 건드려서 통증이 나게 됨은 물론이고, 정상적으로 난다고 해도 음식물이 끼었을 때 잘 닦이지 않아 염증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뽑는 것은 권장하는 것입니다.
사랑니는 언제 뽑는게 좋나요?
언제 사랑니를 빼는 것이 좋다고 특별히 정해진 것은 없습니다. 대개 사랑니가 잇몸으로 올라오기 시작할 때 통증으로 인해 내원하시는 경우가 많으며 이 시기가 대부분 17~25세 사이입니다.
사랑니 발치 비용은 얼마 정도 인가요?
사랑니 발치 비용은 파노라마 촬영 등의 정확한 진단을 거치고 나서 산정할 수 있습니다. 사랑니의 상태는 환자에 따라 천차만별이라 마취 없이 단번에 뽑히는 경우도 있고, 수술을 거쳐서 뽑아야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해도 사랑니는 건강보험이 적용되므로 비용이 저렴한 편입니다.